Ⅰ. 문화재 정보
시대: 백제 말
위치: 충청남도 서산시 운산면 용현리 2-10 서산시 우산 면 가야산 계곡의 층암절벽
지정: 국보 84호 (1962년 12월 20일 지정)
크기
본존불입상(여래입상): 2.8m
좌협시보살(반가사유상): 1.7m
우협시보살(보살입상): 1.66m
Ⅱ. 불상의 양식2. 마애불의 기원과 전파
인도의
한국의 미술품 중에 ‘우와’라는 감탄사를 준 것들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.
내가 태어나 지금까지 보아온 한국의 미술품 중에 감동이라고 할 만한 것을 준 미술품은 3가지가 있었는데, 모두 백제 미술품이었다. 그것은 ‘서산 마애삼존불상(瑞山磨崖三尊佛像)’, ‘부여장하리삼층석탑(扶餘長蝦里三
문화 연구에 많은 기여를 한 民族文化推進會에서 발간한 「민족문화」도 매우 폭 넓게 모든 것을 다루고 있음을 알 수 있다. 또한 문화유산의 해를 맞이하여 문화유산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잘 지켜나가기 위하여 구성한 「문화유산의 해 조직위원회」가 발간한 『한국의 문화유산』은 선사시대
문화, 전통예술이라 하며 지금은 국가에서 문화와 예술을 문화재로 지정하여 보존, 계승을 하고 있다. 외국의 이름난 고전음악 오케스트라는 좋아하면서 우리 국악 관현악은 고리타분한 문화의 한 조각으로 생각하고 외국의 우수한 발레단을 좋아하면서 한국무용 탈춤은 구시대의 작은 유산 정도로 생
[문화의향기]1.아자방
한번 불을 때면 100일 동안 방안에 온기를 품고 있었다는 아자방(亞字房). 하동 칠불사의 선방 중 하나인 아자방은 처음 불을 지폈을 때나 100일 되 는 날에 다시 불을 넣을 때도 일정한 따스함을 간직했다는 전설같은 이야기 가 전해져 온다. 아무리 두꺼운 구들을 깐 온돌방일지
1. 문화재란?
▶ 유형문화재
건조물·전적·서적·고문서·회화·공예품 등 유형의 문화적 소산으로서 역사적 또는
학술적 가치가 큰 것. 또는 이에 준하는 고고자료.
▶ 무형문화재
연극·음악·무용·공예기술 등 무형의 문화적 소산으로서 역사적 또는 예술적 가치가 큰 것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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세계 어느 나라나 각기 자국의 문화유산의 보존 전승을 위해 나름의 방법을 동원, 심혈을 기울인다. 지상에 나타난 문화유산이나 동산의 문화유산은 실체가 있어 큰 문제는 없지만 지하에 묻혀 있는 매장문화재의 보존이 항상 문제를 안고 있다. 지하에 있기 때문에 발굴조사나 기타 방법으로 확인되지
불상과 70여 기의 석탑, 120여 개소의 절터가 남아 유례없는 노천박물관을 이루고 있다.
⑦불국사권 - 토함산은 신라 5악중 동악으로 밖으로는 나라를 지키는 성벽이 되었으며, 안으로는 불국토 신라를 지키는 역할을 하고 특히 석굴암과 불국사는 우리민족을 대표하는 문화유산으로 1995년 유네스코의
문화, 종교 등 여러 방면에 걸친 지식이 포함되어 있는, 과거 인간 생활에 대한 지식의 총체라는 것을 의미한다. 역사를 배움으로써 우리는 인간 생활에 관한 지식의 보고에 다가갈 수 있다.
아울러 우리는 역사 속의 인물과 사건을 통해서도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.
첫째, 우리들은 역사를 배움으로
2 청화백자매죽문호
이 작품은 중국 원말명초의 청화백자가 조선 왕조에 도입되어 새롭게 발전하는 과정을 잘 보여주는 것으로, 유례가 극히 드문 초기 청화백자 가운데서도 크기나 문양, 청화발색 등 모든 면에서 단연 발군인 최고의 명품으로 꼽히는 항아리이다. 높직한 구연부에 풍만한 어깨, 급히